아나바다 캠페인

재활용-새활용

관리자 0 545 2021.03.21 20:03

재활용-새활용

작성자 : 최고관리자    작성일시 : 2017-07-30 07:02:58    조회 : 178회    댓글: 0


재활용 넘어 '새활용 운동' 펼치는 교회

2017-07-25 19:08
CBS노컷뉴스 이빛나 리포터
 

'새활용 공방' 운영하며 환경보전 앞장서는 일산 백석교회

 

[앵커]
버려진 물품에 새로운 디자인과 가치를 부여해 완전히 새로운 물건으로 만들어 내는 것을 이른바 ‘새활용’이라고 합니다. 

지역사회 속에서 이 ‘새활용 운동’을 펼치며, 환경보전에 앞장서는 교회가 있습니다.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백석교회를 이빛나 리포터가 소개합니다.


[리포터]
본을 대서 천을 자르고, 서툰 솜씨로 박음질도 해봅니다.

 

경기도 고양시의 백석교회에서 진행하는 ‘새활용 공방’의 수업 모습입니다.

‘새활용 공방’은 버려진 물품들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들을 만드는 지역 공방으로, 분야별 전문 강사들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옥선 강사 / 경기도 의정부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가만히 가지고 조금만 노력을 해서 다시 새활용하게 되면 똑같이 만들 수 있거든요. 내가 가지고 있는 나한테 잘 맞는 치수의 옷으로 내가 만들고 싶은 옷을 만드는 과정이에요."


백석교회에서 진행하는 새활용 공방 특별반에 참여하는 주민들이 옷 만들기에 한창이다.

공방에 참여하는 주민들은 생활 속에서 변화를 경험했다고 말합니다.

[인터뷰] 정향숙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버려지는 것들이 너무 많구나,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너무 많구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됐고요. 그래서 버려지는 것들을 관심 있게 보게 된 게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초록가게에서 판매하는 새활용제품들로 버려진 비닐봉지와 천을 이용해 만든 가방과 화분 걸이 등이 눈에 띈다.

지난 2000년부터 지역 사회 속에서 환경운동을 펼쳐온 백석교회는 기독교환경운동연대와 함께 설립한 ‘초록가게 1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재활용 장터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환경선교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주민들에게 친환경 제품의 사용을 권면하고, 새활용 제품들을 판매해 환경운동을 알리는 데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석현 목사 / 백석교회 
"창세기 1장에 보면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시고 하나님께서 만드신 이 세상을 참 아름답다고 하시고, 우리 인간들에게 그것을 맡겨 주셨잖아요.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첫 번째 임무라고 저는 그렇게 봅니다."


백석교회에서 운영하는 초록가게 1호점.

백석교회는 앞으로 초록가게를 협동조합으로 발전시키고, ‘새활용 공방’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질을 높여, 참여하는 주민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도울 계획입니다. 

[인터뷰] 신석현 목사 / 백석교회 
"재활용이라고 하는 것을 통해서 뭔가 좀 부가가치가 있는 상품을 만들어내는 그런 작업인데, 이것을 배움을 통해서 좀 자기의 생활에서도 재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도까지 나아갔으면 하는데…."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버려진 것들도 다시 살리는 백석교회를 통해 창조질서가 회복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CBS 뉴스, 이빛납니다. 


[영상취재] 채성수 [영상편집] 김유

Comments